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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아트 작품의 진화하는 기술기반에 관하여-목진요 203-214
글쓴이 관리자 날 짜 2011-05-24
첨부파일 19_미디어아트.pdf
내용 미디어아트 작품의 진화하는 기술기반에 관하여 
- SoniColumn의 피지컬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 - 

On the Evolution of Technical Base in Media Art Making 
- Focus on the Physical Interface of the SoniColumn - 


목 진 요 
연세대학교 디자인예술학부 교수 

Mok, Jin-Yo 
Yonsei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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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 미디어아트의 기술기반에 관한 이론적 배경 
2.1. 예술과 기술의 융합: Media Art 
2.2. 새로운 예술형태에 대응하는 새로운 미학 
3. SoniColumn의 기술적 진화 
3.1. SoniColumn 2006 
3.2. SoniColumn 2007 
3.3. SoniColumn 2008 
4. SoniColumn의 Physical Interface 
4.1. 인터페이스로서의 형태 
4.2. 예측 가능한 변량, 설명 가능한 변동치 
5. SoniColumn의 기술기반 
5.1. Touch, Light, & Sound 
5.2. Object Oriented System: 
   Chip to Chip Communication 
5.3. 하드웨어 설계 및 엔지니어링 
6. 결론 
참고문헌 

논문요약 
기존의 미술형태에 비해 형식적으로 화려하고 자극적이며, 스펙터클한 면모를 가지고 있는 미디어아트는 상대적으로 보다 직접적인 인터랙션을 추구한다. 직접적인 인터랙션은 미디어아트가 기존의 현대미술 작품과 구별되는 변별점으로서의 역할을 하는데, 이 인터랙션을 구현하는 것은 기술기반에 대한 치밀한 실험과 연구가 뒷받침 되지 않으면 안된다. 미디어아트에 있어서 기술기반은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도구로서의 편향적인 인식에 머물지 않고 예술과 기술의 융합체로 보고 보다 적극적으로 기술기반을 해석되어야 한다. 이러한 새로운 예술형태에 대한 새로운 미학체계가 등장하는 것도 또한 당연한 귀결이다. 논문은, Bitforms Gallery, 뉴욕 WIRED NextFest, 뉴욕 Chelsea Museum, 광주 디자인비엔날레, 대만 Taipei Museum of Contemporary Art, 이태리 Direct Digital Festival, 러시아 LEXUS Hybrid Art, 인천 디지털아트페스티발 등 2006 년 부터 2010년까지 지속적인 기술기반의 진화과정을 거치며 세계 여러 나라에 소개되어온 작품인 미디어아트 작품 SoniColum  의 기술기반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통해 미디어아트에 있어 기술기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피지컬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는 작품이 관람객의 참여에 반응할 때 물리적으로 작용하는 마찰과 저항에 대응하는 하드웨어 설계와 수 차례의 실험을 거쳐야 하는 전자엔지니어링 설계, 아이디어에 대한 논리적 검증이 선행 되어야만 하는 컴퓨터프로그래밍을 망라하는 이러한 형태의 작품은 한 번의 시도로 완성되거나 하는 일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기 때문이다. 

주제어 
미디어아트, 인터랙션, 테크놀로지 

Abstract 
Media art that has more splendid, sensational, and spectacle form in comparison to the current contemporary art form seeks for more direct interaction between the art piece and the audience. The direct interaction is one of the key differnces and distinctions of media art. Realizing this interaction is followed by careful researches and undergoing trial and error. In media art technology base should not only considered as a tool of realizing idea, but is more as a common ground where art and technology is converged in one. New esthetics is also required after this new form of art. This thesis is a case study of my work SoniColumn which has been featured in a lot of international museums and galleries including Bitforms Gallery, WIRED NextFest New York, Chelsea Museum New York, Gwangju Design Bienalle, Taipei Museum of Contemporary Art, Direct Digital Festival Italy, LEXUS Hybrid Art Moscow, and Incheon Digital Art Festival. The SoniColumn has shown three stage of evolution and through these evolutions emphasize the importance of technology development including the physical hardware planning, elavorate electronic system design, and the logical computer programming. 

Keyword 
Media art, Interaction, Techn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