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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입체애니메이션의 연출에 대한 고찰-김세훈 97-106
글쓴이 관리자 날 짜 2011-08-24
첨부파일 11-3D입체.pdf
내용
3D 입체애니메이션의 연출에 대한 고찰 
- 아이스에이지3를 중심으로 - 
Directing For Digital Three Dimensional Animation 
- Focusing On ICE AGE 3 - 


김 세 훈 
세종대학교 예체능대학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교수 
Kim sae-hoon 
Sejong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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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요약 
입체영상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지 
금 3D 입체애니메이션이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제 
작되고 있다. 3D 입체영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작이 
용이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와 더불어 입체애니메이 
션에 관련한 레이아웃 혹은 화면연출에 대한 관심 또 
한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 이전의 2D 영상에서는 
존재하지 않았던 가상의 공간 즉 Z축 공간의 연출이 
가능해지면서, 플러스 효과인 돌출 효과와 함께 스크 
린의 뒤 쪽으로 후퇴하는 마이너스 영역에 대한 연구 
가 필요한 시점이다. 평면의 스크린 안에 현실에 존 
재하는 입체 공간을 재현하려는 시도는 이미 오래전 
부터 진행되어 왔다. 그리스 르네상스 시대부터 구축 
되어 온 공간감의 표현에 대한 연구는 입체영상 시대 
의 도래와 함께 더 강조되거나 또는 다소 상이한 측 
면에서의 접근을 요구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분석한 
세 가지 요소 중 하나인 공간 구성(Background 
Composition)은 기존의 원근에 관련한 요소를 입체영 
상에 적절하게 적용하여 강조한 방법을 고찰한 것이 
다. 이것은 달라진 부분이라고 보기보다는 기존의 요 
소들이 입체영상의 효과로 인해 강조된 부분으로 더 
넓고 더욱 깊어진 공간의 연출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 
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카메라 워크(Camera 
Works)와 캐릭터 연출(Chracter Position)은 기존의 
연출 이론과는 다소 달라진 부분을 조명하여 살펴보 
았다. 이와 같이 3D 입체애니메이션에서 효과적인 화 
면연출을 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이론들을 어떻게 적 
용하고 강조할 것인가와 달라진 요소들을 어떤 방법 
으로 활용할 것인가에 관하여 적절하게 대처해야만 
무한하게 펼쳐질 가상의 영화적 공간을 창조할 수 있 
을 것이다. 

주제어 
3D 입체애니메이션, 화면연출, 레이아웃 


Abstract 
With growing demands for digital three dimensional 
visual contents nowadays, digital three dimensional 
animation's been producing positively all over the world 
because it is easier to be produced than digital three 
dimensional films comparatively. Besides, Layout or 
screen directing related to digital three dimensional 
animation's become a matter of interest or a 
conversation topic. Since cyber space , in other word, 
space on the Z-axis can have been directed that were 
never existed in two dimensional images, the minus 
space which move rearward of screen as well as 
projecting effect, that is plus effect is been requiring. To 
reproduce cyber space which exists in reality on the flat 
screen had been tried for a long time. The study on the 
expression of space sense which has been considered 
since the Renaissance in Greece, is emphasized more or 
required how to contact with other ways in the age of 
digital three dimensional image. This study can be 
subdivided into three main sections. One of them is 
Background Composition which is considered how to use 
perspective on stereoscopic images properly and 
emphasize them. The others are Camera Works and 
Character Position focused on the differences from the 
existing theory of directing. Like this, The effective screen 
directing in digital three dimensional animation should be 
prepared and planed perfectly how to use and 
emphasize the existing theories, and cope with the 
differences as well. It can make cyber space in films be 
created infinitely. 

Keyword 
Digital Three Dimensional Animation, 
Layout, Direc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