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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모바일 폰에서의 동적인터페이스와 정적인터페이스 사용성 비교-김동미,이혜진,류한영(201-210)
글쓴이 관리자 날 짜 2008-08-23
첨부파일 2018_김동미,이혜진,류한영(201-210).pdf
내용
10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모바일 폰에서의 동적인터페이스와 정적인터페이스 사용성 비교 

Comparison of Dynamic Interface with Static Interface focusing on Mobile Phone Use of 10's Generation 

주저자 : 김동미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Kim, Dong Mi 
Ewha Womans University 

공동저자 : 이혜진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Lee, Hae Jin 
Ewha Womans University 

교신저자 : 류한영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지털미디어학부 
Ryoo, Han Young 
Ewha Womans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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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연구 목적 
1-2 연구 방법 
2. 20-30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 
3. 10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동적인터페이스와 정적인터페이스의 비교 
3-1 실험용 모바일 기기 
3-2 실험 참여자 
3-3 사용성 측정을 위한 태스크 
3-4 실험 절차 
4. 실험분석 및 결과 
4-1 실험 분석 방법 
4-2 태스크 수행 전 선호도 분석 
4-3 태스크 수행 속도 분석 
4-4 태스크 수행 후 선호도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논문요약 
다양한 상호작용 요소들을 통해 보다 풍부하고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동적 인터페이스의 구현은 하나의 시대적 흐름이 되었다. 
본 연구의 연구자들은 기 게재된 선행연구에서 동적 인터페이스의 사용성이 반드시 정적 인터페이스의 사용성보다 좋다고 볼 수 없음을 밝혀내었다. 하지만 이러한 선행연구의 결과는 20-30대였던 실험 참여자들의 특성을 연구자들이 사전에 고려하지 못하여 나타난 것으로 이해되었으며, 따라서 이들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는 사용자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폰의 사용 경험이 정적인터페이스에서 시작한 20~30대 사용자들과는 달리 모바일 폰을 최초로 사용할 때부터 동적 인터페이스를 접할 수 있었던 10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을 진행함으로써, 10대의 사용자들이 동적인터페이스와 정적인터페이스를 사용할 때 나타나는 사용성과 선호도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 모바일 폰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기반지식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주제어 
모바일 폰 인터페이스, 사용성, 10대 사용자 


Abstract 
It is believed that dynamic interfaces provide users with positive experiences, and applying them into user interface design becomes common in industry. 
With this belief, the authors of this paper conducted an experiment and published its results in a journal. The results showed that usability of dynamic interfaces are not always better than that of static interfaces, and the authors assumed that such results were because of characteristics of the experiment participants who were 20's and 30's generations. 
The authors of this paper conducted a new experiment and this paper describes its results comparing with the results of previous experiment. The method of new experiments was exactly same to that of previous  experiment except the characteristics of experiment participants. The participants in this experiment were 10's generation and it was believed that their first mobile phone experiences started after dynamic interface was implemented in mobile phone UI. 

Keyword 
Mobile Phone Interface, Usability, 10's Gene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