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열람
HOME  >  논문열람

◈ 논문열람

MMORPG에서 기호학적 몰입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 신재욱(209-217)
글쓴이 관리자 날 짜 2008-03-17
첨부파일 19신재욱.hwp
내용
MMORPG에서 기호학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Analysis on the effect of semiotic immersion in MMORPG 
- Focusing on Rohan 


신재욱 
(주)신디커뮤니케이션즈 대표이사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 박사과정 

Shin jae-wook 
Shindi communications Co., Ltd CEO 
Hangik university 


================================ 



1.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2. 이론적 배경 
2-1  MMORPG의 개념과 국내시장현황 
2-2. 몰입(Flow)의 일반적인 개념 
2-3. 몰입요소에 관한 선행 연구 
2-4 모리스의 행동주의 기호학 
3. 기호학적 몰입의 요소 분석 
3-1. 몰입(Flow)의 동기부여 요소 분석 
3-2. 상호적 디지털 기호작용 
3-3 기호학적 행동주의 강화 요소 
4. 결 론 
참고문헌 




논문요약 
최근에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MMORPG 산업은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많은 투자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MMORPG들이 사라지는 이유는 사용자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개발자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의 몰입에 대한 요인들을 분석해야 한다. 본 연구는 MMORPG에서 가장 중요한 몰입의 요소들을 기호학으로 분석 하였다. 사용자의 몰입을 설명하기 위해서 커뮤니티(Community) 기호작용 및 동기부여 요소, 기호학적 행동주의 강화요소로 분류하여 설명하였다. MMORPG는 사용자간에 기호 교환의 일종이며, 몰입의 요소는 게임 실행에 있어서 강력한 원동력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주제어 
플로우(Flow), 커뮤니티(Community), 
몰입(Immersion), 
Abstract 
MMORPG industry, which is emerging as a higher value-added business recently, is facing fierce competition. 
Despite huge investment, the reason of disappearance of a number of MMORPGs is that such games fail to attract the users.   
In order for developers to survive this harsh situation, they must analyze the factors regarding user’s immersion. 
This study analyzed the most important factors of immersion in MMORPG based on semiology. 
This study attempted to classify such factors into the factor for community semiotic reaction and motivation and the factor for enforcement of semiotic behaviorism in order to user’s immersion.   
It also attempted to explain that MMORPG is a kind of exchange of signs and the immersion is the powerful motive for playing game. 


Keyword 
Flow, Community, Immersion, Interact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