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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허설을 기반으로 Navigation 사용성 증대를 위한 - 박화진, 김종덕(175-185)
글쓴이 관리자 날 짜 2008-03-17
첨부파일 16박화진.hwp
내용
리허설을 기반으로 Navigation 사용성 증대를 위한 GUI디자인 분석 
-DMB TPEG Navigation K.way wide- 

GUI design analyzation for increase of navagation use based on rehearsal 


박화진 · 김종덕 
홍익대학교 디자인공예학과 시각디자인과 박사과정 
홍익대학교 영상디자인학과 교수 

Park Hwajin · Kim, jongdeok 
Hangik university · Hangik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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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 론 
2. 기억의 구조에 관한 이론적 배경 
2.1. 감각 기억(sensory memory) 
2.2. 단기 기억(short-term memory) 
2.3. 장기 기억(long-term memory) 
3. 사용성의 증대를 위한 k.way-wide 디자인 분석 
3.1. Maintenance rehearsal(유지 리허설)측면 
3.2. Elaborative rehearsal(수식 리허설)측면 
4. 결 론 
참고문헌 




논문요약 
컴퓨터의 발달은 각종 미디어에 까지 영향을 주었고 모바일 폰뿐만 아니라 휴대용 기계 (MP3, PMP, 네비게이션 등)에 까지 급속도로 활성화시켜 인간 생활을 풍요롭게 만들어 주었다. 그러나 이러한 급속한 미디어의 발달은 복잡한 기계들과 나날이 변화되는 어려운 시스템들을 방출시켰다. 사용자들은 이러한 새로운 기계를 다루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받고 있다. 이는 사용자 중심이 아닌 기계위주로 고려되어져 디자인되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계의 작동방법을 사용자가 쉽고 빠르게 이해하기 위해선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GUI디자인 접근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사용자가 기계를 처음 작동하였을 시에 불편하거나 번거롭다고 느끼게 되면 기계에서 미련 없이 떠나기 때문이다. 실제로 연구자들은 GUI디자인의 중요성을 느끼고 있으며,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지고 있다. 
본 논문은 “사용자가 기계의 사용 방법에 대해보다 쉽고 편리하게 작동 할 수 있을 까?”에 대한 의문점을 가지는 것에서부터 출발하여 사용자 입장에서 본 GUI디자인을 분석하였다. 기계의 조작방법에 대해 보다 쉽고 빠르게 이해하기 위해선 그 기계의 작동방법에 대해 오랫동안 인식되어야 하는데, 이는 기억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분석하게 된 계기라 할 수 있다. 기억에 관한 이론 중에서 리허설을 통해 학습하면 장기기억 속에 남게 된다는 점을 파악하게 되었으며, 리허설을 통한 학습은 현실세계(사용자 공간)와 가상세계(기계)사이에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이루어지게 한다. 또한 그 사이의 벽을 허물어지게 만드는 대책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기존에 출시되어진 kway-wide를 모델로 하여, 인간의 장기 기억 속에 저장될 수 있는 학습방법인 유지리허설과 수식 리허설의 이론들을 기반으로 GUI 디자인 구성요소들을 분석하였다. 
GUI 디자인 측면에서 유지리허설이 너무 오랫동안 길어지면 사용자는 지루함을 느끼고 흥미를 잃어버린다. 그러므로 계층구조의 단계를 고려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여 좀더 효과적인 학습을 하는 것이다. 수직리허설은 기존 정보와 연결시켜 새로운 정보를 장기기억 안에 저장시키는 학습방법으로 더욱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해선 메타포와 움직임을 이용하여야 한다. 

Abstract 
ADevelopment of computer made human life more colorful by leading development of many kinds of media. It also brought development of mobile phone and many kinds of machines we can carry. By these machines which were developed rapidly, the necessity of systematic and efficient approach of GUI design was recognized, and people study about this more and more. This is because when users first use the machine and finds it uncomfortable or complicate, they do not use the machine anymore, due to the rapid development of media technology. Therefore, in order to help users understand about the machine easily and rapidly, GUI design must be considered mainly for the users. Thus, this thesis considers it must be considered that the users should be able to quickly learn how to operate the machine, and based on this thought, analyzes theoretical background of memory. Among the memory of a person, the learning called rehearsal allows the user actively react for every situation about the machines. This performs mutual communication between real world and virtual world, and can be considered as a way to destroy the wall between the both worlds. For the overall understanding of this thesis, we analyzed fundamental GUI elements about DMB Navigation k.way-wide, and presented the means to enhance convenience for use, about GUI design with theory of maintenance rehearsal and elaborative rehears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