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열람
HOME  >  논문열람

◈ 논문열람

물성중심 회화의 표현분석을 통한 인터렉티브아트로의 - 김경남, 김태용 (69-80)
글쓴이 관리자 날 짜 2008-03-17
첨부파일 07김경남.hwp
내용
물성중심 회화의 표현 분석을 통한 인터랙티브아트로의 몰입 요소 제안 

Proposal for Immersion Elements of Interactive Art through analysis of painting based on materiality 


김 경남, 김 태용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박사과정,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교수 

Kim kyoung-nam, Kim tae-yong 
The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of Chung-ang university 

본 연구는 ITRC(Information Technology Research Center)와 서울시 산학연 협력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습니다. 


======================================================== 


1. 서 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연구범위 및 구성 

2. 물성중심의 회화작품 분석 
(포트리에, 타피에스, 하종현, 윤형근 중심으로) 
2-1. 물성중심 회화작품 
2-2. 물성중심 회화의 표현특징 분석 

3.  실재감 기반 몰입요소분석 
3-1. 몰입요소 
3-2. 물설중심회화의 몰입요소 분석 

4. 인터랙티브아트로의 활용 
5. 결 론 

참고문헌 

==================================================== 


논문요약 
인터랙티브 아트는 예술과 공학이 만나는 분야로 참여자의 몰입은 작품의 성공을 결정짓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그런데, 최근 인터렉티브 아트에 관한 연구는 예술적인 측면과 공학적인 측면이 분리되어져 연구되어져 왔다. 이러한 결과로, 공학과 예술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연구되어져야 하는 관객의 몰입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물성 중심 회화 작품의 표현 특징의 몰입 요소를 인터랙티브 아트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그리고 분석된 요소를 기반으로 디지털 인터렉티브 아트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한다. 이는 인터랙티브 아트를 제작하고자하는 아티스트뿐 아니라 공학자들에게도 아이디어 및 제작에 관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물성중심회화, 인터랙티브아트, 몰입) 

Abstract 
Interactive art is an intersection genre between art and technology. The immersion of participants is an very important dominating factor for successful artwork. But, recent researches of interactive art have been separately studied to aesthetic point and technical point. There is little research on the immersion of participants which should be studied together in aesthetics genre and technology genre. We analyze the immersion element of painting work based on materiality in view of interactive art. And we suggest a usability of digital interactive art based on it's analyzed element. This paper gives ideas and help to make interactive art to artists and technologist. 








Keyword 
( painting based on materiality, Interactive art, Immersi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