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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사용자온라인게임이용과 그에 따른 결과 및 가치와의 위계적 관계에 관한 연구/429-438
글쓴이 윤영인 날 짜 2006-03-01 11:47:51
첨부파일 윤영인1.pdf
내용 다사용자온라인게임이용과 그에 따른 결과 및 가치와의 위계적 관계에 관한 연구 


A Research about hierarchical connections in experiences of MMORPGs u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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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요약 
Abstract 

1. 연구목적과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및 관련문헌 고찰 
 2-1. 온라인 게임의 분류와 다사용자온라인게임의 특징 
 2-2. 다사용자온라인게임에서의 사용자 경험 

3. 연구모델 및 연구문제 
 3-1. 연구모델의 선정 
 3-2. 연구문제 

4. 연구방법 및 결과 
 4-1. 속성의 도출 
 4-2. 수단-목적 사슬분석: Content Analysis,        Implication Matrix, HVM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요약 

사람들은 다사용자온라인게임(massively multiple online role playing games: MMORPGs)가 제공하는 다양한 게임속성들을 통해 그들 속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있는 경험을 얻게 된다. 그러한 경험과 사용자의 내면에 자리잡은 개인적인 심리적 가치의 위계적 관계를 밝히기 위해 MEC 모델을 이용하였다. MEC모델은 본래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한 결과 얻게되는 가치에 관한 연구를 위한 것인데, 게임의 선택 시 고려하는 속성과 그에 따른 결과 및 가치와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채택하였다. MEC 분석을 위한 면접조사 방식으로는 래더링(laddering)을 채택하였고, 게임 사용자들에게 “왜 그것이 당신에게 중요합니까?”라는 질문을 반복적으로 하여 가치수준에 상응하는 응답을 얻어내는 면접조사 방식이며 MEC에서 자주 사용되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 시행한 면접조사와 MEC모델을 통한 분석 결과 게임 선택 시 고려되는 속성으로는 시나리오, 그래픽, 캐릭터, 아이템, 사회적 인지도, 친구의 권유가 있었고, 그러한 속성에 따른 결과로 게임의 재미증가, 가상의 다양한 경험, 몰입, 현실감 증가, 인기획득, 빠른성장, 현실에서의 삶의 재미증가를 얻게 되었으며 최종적으로 자아실현, 우월감, 성취감, 심적 안정, 삶의 질 증대의 가치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People getting experience from specific attributes of game when playing MMORPGs(massively multiple online role playing games). Game user's experience produce some consequences, and consequences produce user's value. So I try to figure that out with MEC model. MEC model is originally based on figure out customer's life value when they are make selection from the products. Laddering was interiew  method that I did, and it's popular in MEC model research. The result is when people selecting game, they consider fine graphic game for the full regarding reason. Besides, scenario, character, item, social name recognition, and friend's suggest are being refer to attributes. With this attributes, people experience's results are more fun game, virtual reality's experience, made laddering with users. Research result that user's values are perfection of self, sense of superiority, sense of achievement, immersion and increasing reality. Finally, people's values when ther are playing MMORPGs are mental stability, and enlargement of life quality. 




(keyword) 
다사용자온라인게임, MEC, 게임 사용자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