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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적 웹스타일 아바타로봇을 이용한 가상공간에서의 인간커뮤니케이션 활용방안 연구/483-497
글쓴이 최치권 날 짜 2006-03-01 12:30:04
첨부파일 최치권.pdf
내용 능동적 웹스타일 아바타로봇을 이용한 가상공간에서의 
인간커뮤니케이션 활용 방안 연구 

Reserch on Communication Method in Visual Space using 
Active Web Style Avatar Robot 




최 치 권   
한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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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논문요약 
Abstract 

1. 서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2. 본론 
2.1  물리적 환경변화와 문화 
2.2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진화와 아바타 
2.3. 아바타로봇과  감성적 분신의 에이전시 기능2.4.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아바타 얼굴과 표정 
2.5. 아바타와 정보탐색 브라우져(Browser) 

3. 결론 

참고문헌 

논문요약 
정보화는 20세기의 마지막 10년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급격한 변동 속으로 몰아가고 있다. 언제나처럼 신기술에 대한 낙관주의와 비관주의가 치열하게 교차하고는 있지만, 적어도 정보화가 미래를 일구어가는 가장 강력한 동력이라는 점만은 누구도 부정하지 않는다. 정보통신기술은 컴퓨터로 대표되는 정보처리기술, 위성통신과 광통신으로 대표되는 통신기술의 복합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가 미국이라는  곳에서 결합하여 오늘날의 정보기술을 낳게 되는 모태를 형성했다. 이론적인 면에서 사이버네틱스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바로 이 사이버네틱스에서 ‘사이버’라는 용어가 비롯되었다. 
60년대 말 군사 기밀을 주목적으로 실시하였던 초기의 공유 가상 환경은 80년대에 학술, 연구 목적으로 용도가 확대되었으며, 90년대에는 World Wide Web의 등장으로 문자, 화상, 음성의 전송이 가능해지면서 공유 가상 현실(shared virtual reality), 네트워크 가상현실(networked virtual reality)은 대중화와 더불어 상업적 활용이 본격화되기 시작하였다. 가상공간에서 나타나는 자신에 대한 것들로는 문자, 숫자 등의 텍스트 기반에서 컴퓨터 프로그램의 발전 등으로 시각 언어인 그래픽 중심이 되어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가상공간에서 자신을 나타내는 그래픽인 아바타의 지속적인 진화를 통해 나타날 수 있는 아바타로봇의 개발과 사용자와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정보검색의 발달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최초의 아바타개발에서 모션을 가지는 아바타로의 진화, 그리고 앞으로 전개되어야할 유비쿼터스 시대에 나타나게 될 컴퓨터상의 시스템의 한 요소까지 바라볼 수 있는 아바타로봇의 형태와 기능을 알아보고 현재 보다는 실시간네트웍이 이루어지는 좀 더 실용적인 대리능력을 보여줄 수 있겠다.   

Abstract 
Information has been changing many things since last 10 years in 20th. Nobody can deny that information is the best power to make future, although there are qurral between optimistic viewer and pessimism viewer.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is a combine the technology of communications with I.T, a satellite communication today's I.T is made and combined with above many elements in America. it's a theory of cybernetics. And a technical term of Cyber was made from cybernetics the last years in '60, the early common virtual environment was uesd for military secret. it was spread for using scientific reseasch and study in '80. And in '90, word, image and sound could telegraph by world wide web so that in common a virtual realities and Network virtual realities was using for commerce. For expression oneself, they using text as words, numerals. These days, these things were changing graphic(visual language) by computer program' development. In this study, we'll reseach the development of Avata to find out planing of Avata Robot with continuous communication and development of information retrieval. The first development of Avata and Avata's motion, and apply to a element of computer system in the age of Ubiquitous which is more able to use on Realtime Network than the present. 

Keyword: Game, value Character, Br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