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DT
HOME  >  회원동정

◈ 회원동정


제목 전두선 연구윤리위원 학회대표로 포럼 참석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440 작성일 2010.11.13
내용

우리학회 전두선윤리위원께서 한국연구재단에서 주최한 
2010년도 제2차 연구윤리 포럼에 학회대표로 참가하였습니다. 


연구재단, 2010년도 제2차 연구윤리 포럼 개최 
- ‘연구윤리의 영역 확대와 교육적 정착’을 주제로 올바른 연구문화 조성 - 


□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직무대행 김병국)은 연구자들에게 연구윤리에 대한 인식을 확산하여 올바른 연구문화를 조성하는데 기여하고자, 「2010년도제2차 연구윤리 포럼」을 11월 12일(금) 오후 1시에 한밭대학교 29동 문화예술관에서 개최한다. 

○ 이번 포럼은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한국연구재단이 올바른 연구실천을 통한 연구윤리 선진국을 실현하고자, 2007년도부터 실시한연구윤리 포럼으로, 이번이 12번째이다. 

○ 특히 지난해 개최된 2차례 포럼에는 총 768명이 참석하였고, 그 중 622명 (81%)이 “포럼이 유익하였다”고 응답하는 등 높은 호응도를 나타냈다. 

□ ‘연구윤리의 영역 확대와 교육적 정착’을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포럼에서는연구윤리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하여 연구윤리 영역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연구윤리 교육을 정착시키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도출하고자심도 있게 논의한다. 

○ 박찬구 교수(서울대)는 ‘연구윤리, 교수윤리, 학습윤리의 위상학’을, 박인기 교수(경인교대)는 ‘연구 활동에서 연구자․교수의 언어 윤리’를, 최유현 교수(충남대)는 ‘교과교육과 연구윤리, 교수윤리의 연관성’을, 김상득 교수(전북대)는 ‘의료생명윤리의 연구와 교육의 과제’를, 조은희 교수(조선대)는 ‘과학교육에서 연구윤리와 교수윤리’를 주제로 발표한다. 

○ 이어지는 패널토론에서는 표정호 이사(한국학술단체총연합회)를 좌장으로,임지룡 교수(경북대), 류종렬 교수(부산외대), 방재욱 교수(충남대), 엄창섭 교수(고려대)가 지정토론자로 참석하여 연구윤리 교육을 정착시키기 위한 방안을 다각적으로 논의한다. 

□ 배규한 한국연구재단 사무총장은 “이번 연구윤리 포럼으로, 연구윤리가 제도적인 규제에만 한정되지 않고, 교육하는 과정 속에서 배우는 학생뿐만 아니라 가르치는 교수까지 자연스럽게 연구윤리가 확립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첨부파일 첨부파일 없음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