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DT
HOME  >  회원동정

◈ 회원동정


제목 패키지 디자인을 위한 지기구조 시리즈 Package Structure 3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195 작성일 2018.06.10
내용

 

패키지 디자인을 위한 지기구조 시리즈 Package Structure 3

 

출간일 20180509

쪽수, 무게, 크기 246 903g 205*280*14mm

이경수 엮음, 소담이·최소라 디자인, 노경호 사진

도서출판 맑은샘, 2만원

 

패키지의 형태를 이루고 있는 지기구조의 도면을 사진과 함께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은 지기구조를 단순히 나열하는 방식을 배제하고 지기구조의 형태를 카테고리 별로 구분해 놓아 이후 연구자 및 패키지 디자이너에게 완벽한 활용서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웹 사이트를 통하여 다운로드를 지원하는 서비스는 실무 디자이너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출처: 저자 <이경수> 20186

 

첫인상이 상대에 대한 호감을 결정짓는다고 한다. 그렇다면 패키지는 소비자가 처음 접하는 제품의 얼굴로 첫인상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지기 구조는 표면 디자인 단계 전, 패키지 디자인의 기초가 되는 뼈대와도 같다. 저자 이경수 디자인윙크 대표는 국내의 지기 구조 자료가 부족한 것에 대한 아쉬움을 해소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 어려운 영문 용어는 쉬운 한글 이름으로 재정의하고 지기 구조 전개도 100개를 수록해 패키지 디자이너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책이다. 출처: 월간<디자인> 201612월호

 

머리말

 

첫 번째 지기구조 책은 패키지 디자인을 연구하는 후진들을 위하여 출판하였고, 두 번째 지기구조 책은 많은 사람들의 격려로 출판하였으며, 이어서 세 번째 패키지 디자인을 위한 지기구조 시리즈 Package Structure 3은 그동안 아낌없이 추천서를 써주신 대학 교수님들의 지원으로 더욱 더 용기를 내어 출판하게 되었다.

첫 번째 지기구조 책은 기본 사각형 패키지를 중심으로 기획되었고, 두 번째 지기구조 책은 응용 다각형 패키지를 중심으로 기획되었다.

세 번째 지기구조 책은 기능성 패키지를 중심으로 기획되었으며, 이지 오픈, 접지 보관, 재활용 등의 기능성 지기구조가 수록되었으며, 내용물을 쉽게 꺼낼 수 있는 디스펜서 기능, 사용 후 재보관을 위한 스냅 락과 끼우기 락 기능, 여러 개의 제품을 쉽게 운반할 수 있는 캐리어 기능 등의 지기구조가 수록되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쉬운 오픈을 위하여 뜯는 선 구조를 추가하였으며, 내용물의 안전한 유통을 위한 실 앤 카턴 구조 등을 추가하였고, 소비자의 감성을 위한 프레임 뷰 구조와 판매 시 판매촉진을 위한 디스플레이 구조 등을 추가하였다.

이 책의 구성은 최충식의 패키지 지기구조 디자인책을 바탕으로 만들었으며 패키지 디자인 전문회사를 운영할 때 개발했던 지기구조들을 추가로 포함했다.

출간을 진행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지기구조별 카테고리 분류였다. 대부분 해외에서 개발된 지기구조로 영문을 한글로 구분하는 작업이 쉽지는 않았다. 그래서 분류 기준을 이해하기 쉽도록 하기로 정하고, 어려운 영문은 한글 이름으로 분류했으며, 쉬운 영문은 그대로 영문 이름으로 분류하였다.

이 책이 조금이나마 패키지 디자인을 연구하는 후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희망하며, 이 책이 나오기까지 도움을 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2018418

이경수

 


첨부파일 첨부파일 첨부파일 없음

목록보기